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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인학습에 대한 이해성인학습 상담 2022. 1. 11. 15:49반응형
성인학습의 개념 의의
'성인학습'은 문자 그대로 성인들이 행하는 학습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성인학습을 제대로 규정하기 위해서는 우선 '성인'이라는 용어와 '학습'이라는 용어의 어의를 탐색해 보는 것이 중요합니다.
성인이라는 용어는 생물학적인 연령에 의한 발달과업, 즉 연령의 증가에 따른 역할 및 기능의 관점이라든가 심리적 성숙의 정도에 따라 정의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한 개인이 성인인가의 여부를 결정하는 데 있어서 통일된 기준은 없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따라서 실제적으로는 문제의 성격에 따라 여러 관점을 원용하여 규정하는 것이 불가피한 실정입니다. 우리나라의 경우 정치적으로는 법률에 의하여 20세 이상이 성인으로 인정되고 있습니다. 그러나 그러나 청소년 보호법 등에 따르면 19세 미만의 자는 유흥음식점 등 풍속영업에의 출입이 금지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사회 통념상 19세 이상이 성인으로 취급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런데 성인이라는 용어는 생물학적인 것뿐만 아니라 일반적으로 판단 능력이라든가 자율, 책임감, 성인생활의 역할, 사회∙심리적 성숙이라는 의미까지도 내포하고 있기 때문에 생물학적인 성숙이 필요조건이기는 하지만 충분조건은 아닙니다. 따라서 한 개인이 성인인지 아닌지를 구분함에 있어서 연령을 중심으로 구분하는 것은 지나치게 자의적인 것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대부분의 심리학자들이나 교육학자들은 성인기를 정의할 때 연령이나 특성으로 정의하는 것보다는 사회적 역할에 기초를 둔 기능적 구분을 하였습니다. 예를 들면 미국 사회에서 성인교육의 발전에 크게 공헌한 노울지는 '성인의 역할을 수행하는 사람 및 자신을 성인으로 인식하는 사람 모두가 성인에 포함된다'라고 하여 심리학적 ∙ 사회학적 차원에서 성인을 규정한 바가 있습니다. 이와 같은 의미로 성인을 파악하는 것이 완전히 만족스럽다고는 볼 수 없지만, 사회적으로 생산적인 일을 수행하고 자신의 삶에 대해 기본적인 책임을 지닌 자를 성인으로 규정하는 것은 우리 사회에서 보는 일반적인 정의라고 할 수 있습니다. 성인이라는 용어와 마찬가지로 학습의 개념에 대한 정의도 해결되어야 할 많은 문제를 안고 있습니다. 학습은 사전적인 의미로서는 연습이나 경험의 결과 일어나는 행동의 지속적인 변화로 이해되고 있으며, 이러한 정의를 이제 교육학이나 심리학 분야에서 상식에 속할 정도가 되었습니다. 이와 같은 정의를 보다 구체적으로 설명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먼저 학습이라는 것은 좋은 방향이건 나쁜 방향이건 행동의 변화로 나타나는 것입니다. 즉, 학습은 그 결과로써 행동의 변화를 일으킨다는 것입니다. 그런데 여기서 '행동의 변화'와 관련하여 순수 심리학적 견해를 진보적 또는 퇴보적 행동의 변화를 모두 학습으로 간주합니다. 둘째, 행동의 변화는 경험이나 훈련 또는 연습에 의해 나타나는 것입니다. 따라서 성숙으로 인하여 자여적으로 일어나는 행동변화는 학습의 개념에서 제외됩니다. 셋째, 변화된 행동을 학습으로 간주하기 위해서는 그 효과가 비교적 오래 지속되어야 합니다. 즉, 환경의 영향이라고 하더라도 질병이나 피로 또는 약물에 의하여 일어나는 일시적인 행동상의 변화는 학습이라고 하지 않습니다. 넷째, 학습이 '행동의 변화'를 의미한다고 할 때 여기에서의 행동은 겉으로는 드러나는 외형적 행동뿐만 아니라 가치 ∙ 신념 ∙ 태도 등과 같은 내면적 행동까지도 포함되며, '변화'라는 말은 어떤 행동의 습득이나 수정을 의미하는 것으로 이해됩니다. 이 점에서 학습은 실천과 구별됩니다.
학습의 형태도 학교교육 등과 같이 조직적이고 의도적인 과정을 통해 이루어지는 형식적 학습, 학교교육 이외의 성인교육 기관 등을 통해서 이루어지는 비교적 조직적이고 의도적인 비형식적 학습, 그리고 우발적이고 비조직적이며 매우 짧은 시간 내에서도 이루어질 수 있는 무형식적 학습에 이르기까지 매우 다양합니다. 또한 학습의 개념은 행동주의로부터 더 광범위한 시각에 이르기까지 각양각색으로 규정될 수 있기 때문에 아직까지 이에 대한 보편적인 합의가 이루어진 적은 없었습니다. 따라서 자비스가 '교육의 개념은 항상 상대적이며, 그 정의가 내려지는 시점의 사회적 상황을 반영하게 된다는 점을 인식해야 한다'라고 강조한 것과 마찬가지로 학습에 대한 개념의 정의도 시대적, 사회적 배경에 따라 또는 학자의 관점에 따라 다양하게 규정될 수밖에 없는 것입니다.
이상과 같은 논의가 '성인'이나 '학습'을 정의하는데 나타나는 모든 문제나 특징을 포함하는 것은 아니지만, 이들 개별 용어들조차 구체적으로 정의하기가 어렵다고 한다면, 이들 개념들의 합성어라고 볼 수 있는 '성인학습'이라는 용어 또한 엄격한 의미에서 정의하기가 매우 어렵다고 볼 수 있습니다. 이에 따라 성인학습론의 선구자로 불리고 있는 브록 필드는 [세계성인교육 및 훈련 백과사전(2판)]에서 '이제까지 성인학습에 관한 수많은 저널과 책이 출판되고, 연구회의가 개최되어 왔지만, 성인학습의 개념이라든가 이론에 대한 보편적인 이해를 추구할 수 있는 틀이 결여되어 있다'라고 강조하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성인학습은 어떻게 정의될 수 있는가? 물론 모든 사람들이 수용할 수 있는 보편적인 정의란 있을 수 없다는 것이 전제되어야 할 것입니다. 메리엄과 브로킷은 성인학습을 '교수-학습의 대응관계에 있어서 교육자가 수행하는 일에 대응하는 측면으로서 학습자의 내부에서 일어나는 인지적 과정'을 이미하는 것으로 정의한 바 있습니다. 그러나 이들은 성인학습의 개념을 성인교육에 대한 대칭적인 개념으로 파악하고 있으며 성인이라든가 학습이라는 용어가 지니고 있는 다양성을 고려하지 못하고 있는 한계가 있습니다. 따라서, 마이가 규정한 학습의 개념을 원용하여 성인학습을 '경험의 결과로 인하여 사회에서 성인이라고 간주되는 사람들의 지식, 태도 그리고 행동이 비교적 지속적으로 변화되는 과정'이라고 개념화하고자 합니다. 그런데, 이와 같은 정의는 매우 일반적인 개념만을 다루고 있어서 보다 구체적인 의미를 파악하기는 힘들다고 봅니다. 그러므로 성인학습이 실제적으로 이루어지고 있는 과정이라든가, 그러한 학습의 결과로 나타나는 모습에 의하여 성인학습이란 어떤 것인가를 살펴보는 것이 필요하다고 봅니다. 따라서 여기에서는 성인학습을 보다 구체적으로 이해하는 데 도움을 주기 위하여 성인학습이 지니는 의미를 몇 가지로 나누어 살펴보고자 합니다.
첫째, 성인학습은 학습자들이 지니고 있는 제반 경험, 이를테면 이제까지 성인들의 직업경험, 생활경험, 학습경험 등에 근거하여 학습활동이 전개된다는 데 그 의의가 있습니다. 따라서 성인학습은 성인이 스스로 실제 생활로부터 필요하다고 느끼거나 요구된다고 인식하는 것들을 중심으로 학습활동이 전개되는데 그 독자적인 특성이 있습니다. 즉, 성인학습은 실생활 가운데 당면하게 되는 현재의 과제를 해결하는 것에 중점을 두는 활동이라는 것입니다. 학교교육을 통한 학습활동이 미래를 위한 준비로서의 성격이 강한 데 비하여 성인학습은 실생활에서 당면하게 되는 문제를 해결하고 개인의 요구를 충족시키기 위하여 실시되는 것입니다. 이제까지 학교교육은 라이머의 지적과 같이 교육을 생활로부터 유리시켰다는 비판을 받고 있습니다. 그러나 성인학습은 실제 생활을 중심으로 학습자의 필요와 요구에 따라 실시되는 교육을 근간으로 합니다. 따라서 성인학습을 위한 프로그램은 학교교육과는 달리 그 대상, 내용, 시기, 방법, 장소 등이 매우 다양하고 이질적으로 편성되기 마련입니다. 이 점에서 성인학습은 부페식, 카페테리아식 교육과정을 필요로 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
둘째, 성인학습에서는 학습자가 학습활동의 계획이나 실천에 기본적인 책임을 지니고 있는 자기 주도적 학습과 교육기관이라든가 교사나 지도자가 기본적으로 학습관리에 책임을 지고 있는 타자주도적 학습 모두가 포함됩니다. 이는 성인학습이 개인적인 차원에서 진행되는지 기관차원에서 진행되는지의 여부에 대해서는 상관이 없지만, 우발적이거나 비조직적으로 진행되는 학습활동은 성인학습의 개념 속에 포함시키지 않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는 것입니다. 이는 교육의 개념에 있어서 의도성을 포함시키는 거소가 같은 맥락입니다. 따라서, 성인학습이라는 것을 교육현장에서 언급하고자 할 때, 그것은 그 개념상 의도적인 어떠한 행동의 결과로 이루어지는 학습행동만을 대상으로 한다는 것입니다. 어떤 행동을 의도적으로 한다는 것은 몇 가지 개념적인 요소를 포함합니다. 우선 여기에는 무엇을 이루고자 하는 동기가 내포되어 있으며, 그것을 이루려는 동기나 목표를 행위 주체자가 의식하고 있음을 의미합니다. 그리고 자신의 행동이 그러한 동기나 목표를 실현해 나가기 위한 효율적 수단임을 믿으며, 그 수단적 행동의 선택과 수행을 타인의 강압에 의해서가 아니라 자율적인 판단에 의해 선택하고 실행하고 있다는 것을 개념으로 내포합니다. '의도성'이란 말이 갖는 이러한 개념적 조건들을 고려할 때, 의도적 행동으로서의 '학습'이라는 말에는 학습을 하는 동기와 목적이 있으며, 그러한 동기나 목적을 실현시키기 위한 수단으로써의 적합성과 효율성에 대한 인식이 개념적으로 전제된다고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그 행위 주체자의 자율적인 판단과 의지에 따라 이루어진 행동인 만큼 그 결과에 대한 책임이 행위 주체자에게 부여될 수 있음이 함축되어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이와 같이 의도적 과정으로의 '학습'을 규정할 때, 자연발생적이거나 우연적인 것들은 일단 성인학습의 범주에 들어가지 않습니다. 목적도 없이 맹목적으로 이루어지는 행위, 그리고 그 결과에 대하여 책임을 부여할 수 없는 행위에 대해서는 성인학습이라고 할 수 없다는 것입니다. 성인학습이라는 말은 분명한 의미를 갖는 용어로 사용해야 하며 그 대상을 명확히 한정하기 위해서는 일차적으로 '의도성'을 성인학습의 개념적 조건으로 포함시켜야 합니다. 그러므로 학교 외에서 이루어지는 학습활동이라고 하더라도 그것이 의도적인가 의도적이지 않은가에 따라 성인학습 활동으로 또는 성인학습이 아닌 활동으로 구분될 수 있는 것입니다. 그리고 '조직적'이라는 말은 '특정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제반 활동의 체계', 혹은 '목표 달성을 위한 협력 체계'로 흔히 이해되고 있기 때문에 성인학습이 조직적이라는 말은 곧 성인의 학습을 지원하고, 촉진키기기 위한 일련의 이론과 실증의 뒷받침이 있는 계획과 과정으로 운영된다는 것을 의미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 이렇게 보면, 결국 성인학습은 일정한 목적과 그것을 달성하기 위한 특정 계획 과정으로 이루어지는 활동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셋째, 성인학습은 기본적으로 다양한 학습에 의해 자기실현을 가능하게 합니다. 성인학습은 국민으로서, 시민으로서의 자각과 이해를 촉진하고, 자기의 능력 및 자질을 최대한으로 발휘하여 자기실현을 기하는 데 궁극적인 목적이 있는 것입니다. 성인학습은 계속적인 학습활동을 통하여 성인기의 발달과업을 적절하게 달성하도록 하고, 나아가서 이 시기의 사회적 역할 수행에 따른 교육적 요구를 적절하게 충족시키는 데 근본적인 의의가 있습니다. 따라서 성인학습은 기본적으로는 매슬로우가 언급한 바 있는 인간의 제반 욕구를 충족시킬 수 있다는 것과 동시에 인간의 지속적인 성장에 기여할 수 있다는 데 그 특징이 있습니다. 이와 같은 성인학습의 의의는 기본적으로 제2차 세계대전 이후 유네스코 주최로 개최된 '제4차 세계 성인교육회의'에서 채택한 권고문을 통해서도 알 수 있습니다. 성인교육의 목적은 각자가 속해 있는 사회 정하는 기준에 따라 성인으로 간주되는 국민으로 하여금 저마다 자신의 능력을 개발하게 하고, 기존의 지식을 더욱 풍부하게 만들며, 이미 획득한 기술과 전문 직업자격을 새로운 상황에서도 더욱 쓸모 있게 갱신할 수 있게 하며, 지금까지의 태도나 행동양식을 바꾸게 하며, 지금까지의 태도나 행동양식을 바꾸게 하며, 각 개인의 보다 완숙한 인성발달을 촉진하는 동시에, 국민 한사람 한사람이 보다 균형적인 사회적, 경제적, 문화적 발전 과업에 참여할 수 있도록 돕는 데 있습니다.
이상과 같이 성인학습은 전체 평생학습 구조하에 생에 주기별로 성인으로 간주되는 자에 의한 학습활동이고, 그 의도성과 조직성을 기본 전제로 일반 사회의 다양한 장소에서 이루어지는 학습활동이며, 실생활 중심의 다양한 프로그램을 통해 이루어지는 학습활동으로서 사회적 적응은 물론 자아실현을 이루기 위한 차원에서 전개되는 학습활동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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